Home - 루시나 칼럼 - 부인과질병
트위터로 보내기 인스타그램
시상하부와 여성의 건강, 생식기능 2020-04-15 14:18:18
작성자  루시나산부인과 정보없음 조회  2189   |   추천  151



 

 

시상하부는 인체의 내부 및 외부로부터 오는 모든 정보를 총괄 지휘하는 가장 중요한 호르몬 분비기관입니다

 

 

시상하부는 호르몬 분비에 가장 중요한 기관입니다.

시상하부는 뇌의 기저부의 일부분으로서 제3실의 마루와 양측 벽을 이루고 있으며 시신경 교차의 바로 위쪽에 위치하고 무게는 성인에게서 2.5g정도입니다.

시상하부에는 펩타이드성 세포가 존재하여 자극 또는 억제성 호르몬을 분비합니다. 혈관내의 신호와 뇌에서 전해오는 신경전달물질이 시냅스를 통해 세포에 전해지면 이에 반응하게 됩니다.

 

 

 

시상하부의 기능

시상하부의 기능은 식이섭취, 체액평형, 체온조절, 호흡기능, 성장과 발달, 배고픔, 목마름, 성욕, 순환기능과 생식기능에 관여합니다.  시상하부가 말초신경계와 중추신경계의 전달에 반응하여 뇌하수체로 하여금 생식내분비기능을 조절하게 명령을 내리게 합니다.

이는 마치 오케스트라의 지휘자의 역할을 하고 뇌하수체는 오케스트라 단원처럼 명령에 따라 움직이는 역할을 하는데, 이런 기능이 가능한 것은 시상하부의 신경전달물질이 뇌하수체의 문맥계통에 의해 이루어 집니다.

시상하부와 뇌하수체는 생식내분비 기능을 조절하는 가장 중요한 뇌 구조로서 난소와 축으로 연결되어 생리와 임신을 가능하게 합니다.

 

 

 

 



 

시상 하부에서 분비하는 여섯 가지 호르몬

 

(1) 성선 자극 호르몬 분비 호르몬 (GNRH)

성선 자극 호르몬을 분비시키는 호르몬 (GNRH)은 뇌하수체를 자극하여 성선이 성 호르몬을 분비하도록 만듭니다

 

(2) 갑상선 자극 호르몬을 분비시키는 호르몬 (TRH)

갑상선 자극 호르몬을 분비시키는 호르몬 (TRH)은   뇌하수체에서 TSH를 분비시켜 갑상선이 호르몬을 분비하도록 만듭니다

TRH는 항우울효과가 있습니다.

 

(3) 도파민

도파민 역시 신경 전달 물질이며 호르몬 자극제를 만드는 기본 물질로서 여러 가지 뇌하수체 호르몬을 억제시키는 작용을 합니다

도파민 생성에 문제가 있으면 중추 신경계의 퇴행성 질환으로 알려져 있는 파킨슨병을 가진 환자에서 볼 수 있는 손을 떨거나 머리를 흔드는 것과 같은 수 의적(의도하지 않은) 운동 장애를 보일 수도 있습니다.

 

(4) 부신피질 자극 호르몬 분비호르몬 (CRH)

부신피질 자극 흐르몬을 분비시키는 호르몬(CRH)의 조절은 혈중 코르티솔에 의한 음성 되먹임 기전에 의해 조절됩니다.

뇌하수체를 자극하여 부신 피질이 호르몬ACTH와 베타 엔도르핀을 분비 하도 록 만듭니다.

 

(5) 성장 호르몬 분비호르몬 (GHRH)

성장 호르몬을 분비시키는 호르몬(GHRH)은 뇌하수체를 자극하여 성장 호르몬을 분비하도록 만듭니다

성인에게는 하루에 4~6회의 성장호르몬 분비주기가 있으며 감정이나 신체적 자극, 고단백 식사, 수면, 저혈당증에 의해 분비가 촉진됩니다.

 

(6) 소마토메딘 (Somatomedin)

소마토메딘(Somatomedin)은 뇌하수체가 성장 호르몬과 갑 상선 자극 호르몬을 분비시키는 것을 억제하고, 췌장에서 소마토메딘은 인슐린 분비를 억제하는 작용도 합니다.

 

 

 

 



 

성선 자극 호르몬 분비 호르몬(GNRH)과 생식기능

 

성선자극호르몬 분비호르몬(GnRH,gonadotropin releasing hormone)은 생식자극호르몬(gonadotropins)인 FSH(난포자극호르몬)과 LH(황체화호르몬)을 분비시켜 생리와 임신 등 생식기능에 관여하게 하는 호르몬입니다.

성선자극호르몬 분비호르몬(GnRH)은 GnRH를 생성하는 세포가 활꼴핵에 1000~3000개 있는데 이 세포가 신경전달물질에 반응하여 GnRH를 생성하게 됩니다.

GnRH 신경세포는 발생학적으로 후각중추와 함께 발생하기 때문에 후각중추가 무형성일때는 GnRH신경세포도 형성되지 않아 생리도 없게 됩니다. 

GnRH는 시상하부의 궁상핵에서 90분 간격으로 파동상으로 분비되며 월경주기에 따라 다릅니다. 난포기에는 진폭과 주기가 모두 증가하지만 황체기에는 감소합니다.

GnRH의 분비를 조절하는 인자로 성호르몬이 관여되며 혈중 에스트로겐 농도가 낮으면 GnRH 파동주기가 빨라지고 진폭이 높아집니다. 반면 혈중 프로게스테론 농도가 높으면 GnRH 파동주기가 느려집니다. 또한 성선호르몬(gonadotropin)중 LH가 분비억제하고 GnRH가 자기의 분비를 조절합니다.

신경전달물질 중 노르에피네프린(norepinephrine)은 GnRH분비를 촉진하지만 세로토닌(serotonin), 도파민(dopamine), 베타 엔도르핀(endorphin)은  GnRH분비를 억제합니다. 그리고 생활속에서 약물, 체중변화, 스트레스, 운동 등이 GnRF분비에 관여합니다.

 

스트레스는 시상하부에 작용하여 베타 엔도르핀(endorphin), ACTH, 프로락틴(prolactin), 노르에피네프린 분비를 증가시키고 도파민 분비를 감소시킴으로써 GnRH분비가 감소하여 생리가 불규칙하게 하거나 무월경이 되게 합니다. 또한 과격한 운동도 카테콜 에스트로겐(estrogen)과 베타 엔돌핀이 증가하게 하고 도파민이 증가하면서 GnRH분비가 억제되어 생리가 불규칙하거나 무월경이 될 수 있습니다.

 

 

 



 

 

 

 

 

 

작성된 댓글이 없습니다.
추천 소스보기 
목록
- 이전글 : 생리와 생리축 2020-03-25 14:09:57
- 다음글 : 유방암검진과 맘모톰시술(엔코) 2020-06-02 17:10: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