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루시나 칼럼 - 임신/출산 - 임신 배란
양수과다증
양수가 2000cc이상 지나치게 많은 경우를 말합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인스타그램
조회 2621 추천 148
첨부파일 : 1562213120-57.jpg

 

양수과다증은 양수가 2000cc이상 지나치게 많은 경우를 말합니다.

 

양수는 자궁에서 태아를 지켜주고, 자라는데 필요한 체액을 말합니다. 양수는 태아의 안전과 밀접한 관계가 있고, 양막이라는 막 안에 태아와 함께 있습니다. 

 

양수가 만들어지고 일정하게 유지되는 이유는 양수가 생성되면서 흡수되기 때문인데, 양수의 생성과 흡수는 임신 주수에 따라 달라집니다. 임신초기에는 주로 태아의 피부를 통해 양수가 생성됩니다. 임신이 진행됨에 따라 양수는 태아 신장으로부터 만들어지는 소변과 폐에서 주로 생성되게 됩니다. 

 

이렇게 만들어진 양수는 다시 태아가 양수를 먹으면서 자연스럽게 흡수 됩니다. 양수양은 임신주수에 따라 변화하며, 임신 35-37주경에는 약 1000cc정도이고, 이후에 감소합니다. 양수는 적당하게 있는 것이 좋지만, 때로는 양수 양이 많거나 적을 수 있습니다. 양수가 너무 많으면 자궁이 늘어나고 이로 인해 임산부 횡격막이 압박을 받아 호흡곤란이 오거나 조산의 가능성이 있습니다. 정기적인 검진으로 양수 양의 변화를 확인해야 합니다.

 

 

 

 

 

 

 



 

 

양수과다증이란?

 

양수과다증은 임신중기이후 양수양이 2,000mL 이상으로 양수의 양이 지나치게 많은 것을 말합니다. 대부분은 임신7개월 이후에 발생하며 양수과다증의 발생빈도는 전체 임산부 중 약 0.4~1.5% 정도입니다.

 

 

 

 

 

 



 
 

양수과다증 원인과 발생기전

 

양수과다증은 양수가 과잉으로 생산되거나 양수흡수가 감소되어 발생하게 됩니다. 양수과다증의 약 60%는 원인 불명이며 특히 경미한 양수과다증은 대부분 원인을 알 수 없지만 양수과다증이 심할수록 그 원인을 발견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원인은 크게 태아측 원인과 산모측 원인으로 나뉘어집니다.

태아의 기형, 모성 당뇨,태아 수혈 증후군 ,태아의 적혈구에 대해 임신부가 항체를 갖고 있는 경우, 태아 감염이 있는 경우 등이  있습니다

 

 

1. 태아 원인

• 중추신경계 기형(태아의 무뇌증, 척추갈림증)

- 노출된 신경조직으로부터 삼출액이 유출되어 양수 과다증이 발생

 

• 위장관계 기형 (식도폐쇄증, 십이지장 폐쇄증)

- 양수를 들이마실수 없어 양수가 과다하게 많아짐

- 위장관폐쇄가 상부에 발생하면 양수과다증이 잘 발생하지만 하부에 있는 경우는 양수과다증이 잘 생기지 않습니다.

 

• 심한 입술갈림증

 

• 태아의 심한 빈혈

- 태아의 체내에 젖산이 증가하여 삼투압을 증가시키는 물질로 작용하여 모체로부터 수분을 흡수하여 양수과다증이 발생

 

• 다태임신에서 쌍태아간 수혈증후군이 있는 경우

- 수혈자 태아에서 혈액량 증가로 소변량이 증가되어 양수과다증이 발생

 

• 그외 태아의 골격계 질환, 종양, 지속적인 심장부정맥, 염색체 이상, 비면역태아수종, 자궁내 태아 감염

 

 

 

2. 산모 원인

• 임신부 당뇨

-모체의 고혈당증이 태아 고혈당증을 일으키고 이에 따른 삼투압 이뇨와 양수내 포도당 증가에 의한 삼투압차로 수분이 양수 내로 이동하여 양수과다증이 발생

 

• 태반 이상(태반의 융모막 맥관종 등)

 

• Rh 음성(-)임신부에서 태아적혈모구증(erythroblastosis)이 있는 경우

 

 

 

 


 

 

양수과다증이 있으면 자궁이 크게 늘어나 주변장기를 눌러 심한 호흡곤란이 있거나 정맥이 늘려져 하지부종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양수과다증이 있을 경우 조산 및 태아가 나오기 전에 태반이 먼저 떨어져 태아나 산모에게 매우 위험한 태반조기박리가 증가하며 양수가 터졌을 경우 태아보다 탯줄이 먼저 나오는 제대탈출증도 증가하며 이는 태아에게 매우 응급상황이 됩니다.

 

 

1. 부종과 호흡곤란

늘어난 양수양에 의해 자궁이 팽대되어 주변장기를 누르면 여러 불편함과 후유증이 옵니다. 정맥을 압박해 복부, 외음부, 다리 부종이 발생하고 심해지면 심한 호흡곤란을 느끼게 됩니다.

 

2. 조산, 조기파수, 태반조기박리증가로 산모의 위험성 증가

양수과다증이 있는 경우 조산과 조기 파수 위험성이 높아지며, 양수 파수시에는 태반 조기박리가 일어날수 있습니다. 태아보다 탯줄이 먼저 나오는 태아 탈출증의 가능성도 높아집니다.

 

3. 출산 후 출혈가능성 증가

출산후에는 자궁근육이 너무 늘어나서 수축이 되지 않아 출혈이 심해지는 이완성 산후 출혈의 가능성이 커집니다.

 

 

 

 

 


 

양수과다증의 진단

 

초음파 검사로 진단하며 초음파로 양수양을 측정하는 방법에는 단일 최대 양수 포켓(Single deepest pocket) 측정법양수 지수( Amnionic fluid index, AFI )측정법이 있습니다.

단일 최대 양수 포켓 (Single deepest pocket) 측정법은 탯줄과 태아의 몸을 제외하고 가장 깊은 하나의 양수 포켓을 찾아 깊이를 측정하는 것으로 정상범위는  2~8cm이며, 2cm 미만은 양수 과소증이라 하고 8cm 초과는 양수 과다증으로 정의합니다.

양수지수측정법은 자궁을 네 부분으로 나누어 각 부분의 가장 깊은 곳을 측 정한 후 값을 더하는 것으로 정상범위는  5~24 cm이며, 5cm 미만은 양수 과소증이라 하고  24cm 초과는 양수 과다증이라 합니다.

따라서 양수과다증은 단일 최대 양수 포켓 측정법으로 8센티를 초과하거나 양수지수측정법으로 24cm이상일 때를 말합니다.

 

임신 주수에 비해 복부의 팽대가 심한 다른 질환(복수, 다태임신, 큰 난소낭종)과 감별해야 하며 경미한 양수 과다증은 정기적인 초음파 검사 중에 흔하게 발견할 수 있습니다.

양수과다증을 발견하면 정밀초음파검사를 하여 임신주수, 태아의 구조적 기형, 태반이상 등을 확인하게 됩니다. 그 외에 임신부의 항체검사, 매독혈청검사,당뇨 선별검사, TORCH(toxoplasmosis, other viruses, rubella, cytomegalovirus, herpes) 혈청검사 등을 합니다.

 

 

 

 

 


 

 

양수과다증의 치료

 

 

1. 정기적인 검진과 안정

유산이나 조산이 되지 않도록 안정을 취하면서 양수과다증의 원인을 파악하여 치료를 하게 됩니다. 원인불명의 양수과다증에서 증상이 없으면 정기적인 검진을 시행하면서 관찰하고 조산되지 않도록 안정을 취합니다.

 

2. 원인에 따라 치료

경미한 양수과다증은 일부에서 저절로 호전되기도 합니다. 원인을 알 수 있는 일부 양수과다증은 치료를 시도할 수 있는데 예를 들면 임부의 당뇨에 의한 양수과다증의 경우에는 철저한 혈당 조절을 해야 합니다.

간혹은 프로스타글란딘 합성억제제를 사용할수 도 있습니다.

 

3. 양수천자술

임신부가 통증 및 호흡곤란이 심한 경우 증상 완화를 위하여 양수 천자술을 시행할 수 있습니다.

양수천자는 약 30분 동안에 1~1.5리터의 양수천자술을 시행하여 심한 자궁 팽대를 완화시켜서 임산부의 증상을 개선시키고 조산, 조기 양막 파수 등을 방지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양수과다증의 예방

 

양수과다증의 50%는 원인불명이며 태아의 기형이나 알려진 원인들은 특별한 예방방법이 없습니다. 그러나 임신성 당뇨인 경우 혈당을 조절하면 증상이 완화되므로 철저한 혈당조절이 필요합니다.

 

1. 규칙적인 식생활    2. 염분을 줄인 식단    3. 칼로리를 계산한 균형적인 영양식    4. 과식이나 폭식을 하지 않기    5. 적당한 운동

 
 
 
 
 


 
 
작성된 댓글이 없습니다.
    패스워드 패스워드를 입력하세요.
    도배방지키  43993054  보이는 도배방지키를 입력하세요.
추천 소스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