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루시나 칼럼 - 임신/출산 - 임신 배란
즐거운 임신여행! 임신 9주
임신 9주는 사람의 형태를 갖추기 시작하는 시기입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인스타그램
조회 1499 추천 152
첨부파일 : 1562311973-80.jpg

 

임신 9주는 사람의 형태를 갖추기 시작하는 시기입니다 

 

임신 9주차 임신부는 유방이 커지면서 통증을 느끼게 되며, 입덧은 조금씩 나아지는 시기입니다.

배아는 큰 포도알 크기로 자라며, 머리와 몸통 부분으로 구분됩니다. 이제는 머리를 세울 수 있는 목이 형성되고 등뼈도 곧게 뻗어지며 움직임이 활발해집니다. 손목은 구부러지고 움직일 수 있어서 손을 가슴에 모으는 동작도 관찰 할 수 있습니다.

배아는 착상이 되었고 장차 태반이 될 융모에서 임신유지와 태아발달을 위한 여러 호르몬을 생산합니다.

 

 

 

 


 
 

임신 9주 태아의 성장

 

 

♦ 크기는 22-25mm정도이고 몸무게는 약 2g정도 입니다.

 

♦ 전체적으로 사람의형태를 갖추기 시작하며 머리와 몸통을 연결하는 목이 뚜렷해집니다.

 

♦ 얼굴은 코와 귀, 입이 구별되며 눈은 눈꺼풀로 덮여 있습니다. 눈에 망막의 신경세포가 생기고 외귀도 뚜렷하게 보입니다.

 

♦ 망막에서 뇌까지 신경이 연결되어 있으며 안면근육과 윗입술이 발달합니다.

 

♦ 복강과 흉강이 분리되고 횡격막이 발달합니다.

 

♦ 요도와 직장도 완전히 분리되고 초음파를 통해 손을 굽혀 가슴에 모으는 등 의 태동을 감지 할 수 있습니다.

 

♦ 팔다리가 길어지고 손가락과 발가락이 생기고 손목을 구부리며 지문이 만들어 집니다.

 

♦ 난황주머니는 매우 줄어들고 이제는 태반이 배아영양의 대부분을 공급하게 됩니다.

 

 


 

 


 

 

 

 

임신 9주차 임신부 몸의 변화

 

 

♦ 허리가 아프고 다리가 당기기도 합니다.

자궁이 커지면서 체형에 변화가 일어나기 시작합니다. 평소에 골반불균형이 있는 여성은 임신으로 인해 골반근육이 늘어나면서 허리와 골반에 더 무리가 가고, 심하면 다리가 당기거나 저리게 됩니다.

 

 

♦ 갑자기 눈앞이 캄캄해지고, 현기증이 일어날수 있습니다.

갑자기 자세를 바꿀 때나 앉았다 일어설 때, 환기가 안되는 곳, 목욕을 하고 나올 때 등등 눈앞이 캄캄해지면서 현기증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자세를 낮추고 깊은 호흡을 하고 환기가 되는 곳으로 이동해야 합니다.

 

 

♦ 입덧은 계속되지만 조금씩 좋아지는 시기입니다.

입덧은 대개 임신 6주에서 10주사이에 심하여 8주를 고비로 조금씩 좋아집니다. 하지만 오히려 심해지거나 15주까지  힘든 상황이 계속 되는 임신부도 있습니다

 

 

♦ 호르몬분비가 왕성해져 피부에 변화가 생깁니다.

 

 

♦ 식성이 달라집니다.

입덧과 함께 전에는 먹지 않던 음식이 갑자기 먹고 싶다거나 잘먹던 음식이 냄새도 맡기 싫어지는 등 식욕이 변덕스러워 집니다.

 

 

♦ 혈액량이 증가하며, 임신초기부터 혈장과 적혈구 등이 증가합니다.

 

 

 

 

 

 


 

 

1. 대중목욕탕, 뜨거운 목욕이나 사우나는 피합니다.

임신 초기에는 가급적 대중목욕탕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임신중에 감염될 확률이 높고 위생상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이 시기에 고온에 노출되면 신경관 결손 등의 나쁜 영향을 줄 수 있으므로 가급적 피합니다.

 

 

 

 


 

2. 배를 따뜻하게 하고 여유있는 속옷을 입습니다.

 

 


 

 

3. 입덧이 심할 때는 입맛 당기는 음식부터 먼저 먹습니다.

 

 

 

 

 

 


 

 
 

1. 입덧이 심하더라도 최소한 하루에 1500Kcal의 열량은 섭취해야 합니다.

임신초기에는 태아의 모든 장기가 만들어지므로 기본적인 열량과 영양소가 꼭 필요합니다. 아무리 입덧이 심하더라도1500kcal – 1700kcal의 열량은 섭취해야 합니다.

 

 

2. 임신중에 필요한 비타민을 충분히 섭취합니다.

비타민은 임신의 건강의 태아의 발육에 도움이 되며 임신중에 필요한 비타민으로 비타민A,B1,B2,B6,B9(엽산),D,E,K등이 있으며 이 비타민들은 체내에서 만들어지지 않기 때문에 채소나 과일 등 식품으로 충분히 섭취해야 합니다

 

 

3. 과일과 채소를 충분히 섭취합니다.

과일 채소에는 비타민, 미네랄, 섬유소, 철분, 엽산, 비타민C가 풍부합니다.

 

 

4. 피로가 심하면 탄수화물을 섭취해 봅니다.

뇌가 주로 사용하는 에너지원은 포도당으로 피로할 때는 포도당이 많은 음식 단것이나 탄수화물이 피로회복에 도움이 됩니다. 당과 탄수화물은 도파민을 생산하여 마음이 편해지기도 합니다.

 

 

 

 



 

 

작성된 댓글이 없습니다.
    패스워드 패스워드를 입력하세요.
    도배방지키  22843152  보이는 도배방지키를 입력하세요.
추천 소스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