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루시나 칼럼 - 임신/출산 - 임신 배란
임신진단
생명이 탄생하는 임신여행은 임신진단을 하면서 시작됩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인스타그램
조회 1212 추천 157
첨부파일 : 1565925767-56.jpg

 

생명이 탄생하는 임신여행은 임신진단을 하면서 시작됩니다.

 

임신을 축하합니다. 여러분은 생명의 탄생을 위해 이제껏 경험해보지 못한 신비로운 임신여행을 떠나게 됩니다.

생명의 탄생은 난자와 정자가 만나는 과정으로 시작됩니다. 유전정보와 유전인자를 가진 염색체는 각각 감수분열하여 반쪽이 합쳐 하나를 이루는 완벽한 사랑의 공조작업입니다. 아빠 몸에서 사정된 수억마리의 정자 중에서 살아남은 하나의 정자는, 생명을 키우기 위한 영양분을 확보한 난자를 나팔관에서 만나고, 수정란이 탄생합니다. 

수정란은 세포분열을 계속하면서 자궁으로 서서히 이동합니다. 자궁속에 도착한 수정란은 준비된 자궁내막으로 들어가 자리를 잡는데, 이를 착상이라 합니다. 착상을 통해 태아와 연결된 태반이 형성되고 태아는 자궁속에서 성장발육을 하며 10달(280일간)의 탄생을 위한 경이롭고 아름다운 임신여행을 경험하게 됩니다.

요즘은 약국에서 쉽게 구입 할 수 있는 임신진단 시약으로 테스트하는 방법이 일반적입니다. 그러나 정확한 임신진단을 위해서 산부인과를 방문하는 것이 좋으며 평소 생리가 규칙적이라면 자신의 생리날짜를 기록해두고 기초체온변화를 알아두고 예정생리일에 생리가 없다면 보다 빠르게 임신여부를 알 수 있습니다.

성관계 후 2주정도 지나 임신 테스트기에서는 임신여부가 나타나지 않을 수 있으며, 임신이 아니라고 단정짓지 말고 1주 후에 재검사를 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 생리가 멈춥니다

가장 먼저 나타나는 징후로 생리가 멈추는 것입니다. 예정일이 지났는데 월경이 시작되지 않으면 일단 임신을 의심해 보아야 합니다.

 

 

♦ 유방이 팽팽해지고 아픕니다

유두가 민감해지고 유방의 크기도 커지고 닿으면 통증을 느끼기도 합니다.

 

 

♦ 미열이 3주 이상 높아집니다(기초체온이 올라갑니다)

임신이 되지 않았을 때 기초체온은 배란기 무렵부터 상승해서 다음 월경 직전부터 떨어지며 임신초기라면, 황체호르몬의 영향으로 자궁을 따뜻하게 보호하기 위해 체온이 올라갑니다. 다음달 월경예정일이 지나도록 고온상태는 계속됩니다.

 

 

♦ 구역질이 나고 소화가 잘 안됩니다

임신을 하면 황체호르몬영향으로 장운동이 떨어져서 구역질이 나고 소화가 잘 안됩니다.

 

 

♦ 입덧증상이 생깁니다

입덧은 주로 임신 초기에 나타나는 오심(구역질), 구토와 같은 소화기계통 증상을 말하며 주로 아침, 특히 공복일 때 증상이 심합니다.

 

 

♦ 피로감을 잘 느낍니다

임신을 하면 호르몬의 영향으로 임신부나 태아를 보호하기 위해 몸이 나른하고 쉽게 피로해지며 잠을 많이 자게 됩니다.

 

 

♦ 피부에 변화가 옵니다

임신을 하면 얼굴에 기미처럼 색소가 착색되거나 간혹 여성호르몬의 영향으로 피부가 좋아지기도 합니다.

 

 

♦ 감정기복이 심해집니다

임신을 하면 여성호르몬의 분비와 갑상선호르몬이 항진되어 감정기복이 심해지고 예민해집니다.

 

 

♦ 소변을 자주 보는 빈뇨가 생깁니다

방광을 자극하게 되므로 소변이 자주 마렵게 됩니다.

 

 

♦ 아랫배가 당기고 변비가 생깁니다

장 운동이 느려지면서 변이 딱딱해지고 커진 자궁이 장을 압박하여 하복부통증과 변비가 잘 생깁니다.

 

 

♦ 질분비물이 많아집니다

호르몬의 영향으로 유백색의 질 분비물이 늘어나며 냄새나 가려움도 없습니다.

 
 
 


 
 

♦ 소변 임신 반응검사

약국에서도 쉽게 구입 할 수 있는 임신진단시약으로 진단하는 방법입니다. 임신 진단 스틱에 소변을 묻히고 변화에 따라 임신을 확인합니다.

진단하는 원리는 수정란이 자궁에 착상하면서 나오는 사람융모성 생식샘자극호르몬 (human chorionic gonadotropin, hCG)이 혈액으로 분비되고 소변으로 배출되게 됩니다.

검사의 정확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사람융모성 생식샘자극호르몬(hCG)이 농축되어 소변으로 나오는 아침 첫소변이나 오전10시 정도에 검사하는 것이 좋습니다. 검사전에 음주를 하거나 물을 많이 마시면 임신호르몬의 농도가 희석되어 위음성이 나올 수 있으므로 주의합니다. 이 임신 진단법은 정확도가 약간 떨어지며, 진단이 애매한 경우 혈청에서 사람 융모성 생식샘자극호르몬(hCG)을 측정하여 진단을 할 수 있습니다.

 
 

임신 자가 진단 순서

1. 아침 첫소변이나 오전 10시경 소변을 컵에 담습니다.

2. 임신진단시약의 소변흡수막대를 최소 5-10초간 적십니다.

3. 2-5분 이내에 아래와 같이 판독합니다.

 

 

월경이 계속 없는데, 임신 테스트는 음성으로 나오는 경우라면!

물을 아주 많이 마시고 본 소변이나 화장실을 다녀온 지 얼마 지나지 않아 다시 본 소변으로 테스트 한 경우 음성으로 나올 수 있습니다. 좀 더 정확한 결과를 확인하려면 아침 첫 소변이나 오전10시경에 다시 측정 해 봅니다.

임신 테스트 결과가 음성이 나왔음에도 불구하고 계속 월경이 없다면 1주 후 다시 테스트 하거나 산부인과에 방문하여 정확한 진단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 혈액 임신 확인검사

사람융모성 생식샘자극호르몬(hCG)은 수정란이 자궁내막에 착상하면서 분비되어 산모의 소변 및 혈중에서 검출되는데 HCG수치는 이틀마다 2배 이상으로 증가하는 경향을 보입니다. 임신 60~70일까지 계속 증가하다가 그 후 임신 100~130일까지는 서서히 감소합니다. 임신 10주에는 최고치에 도달하고 이후 감소하여 16주 이후로는 낮게 유지됩니다.

또한 초음파에서 아기집이 잘 보이지 않을 때 혈액 검사를 통한 호르몬 농도와 초음파 소견을 비교하여 정상 임신인지 혹은 자궁 외 임신인지 여부를 감별 할 수 있습니다.

 

 

♦ 초음파 검사

복식 초음파로 임신 4-5주 후 자궁내 임신을 확인할 수 있고 6주 후에는 임신낭을 대체로 볼 수 있으며 7주 이후에는 배아를 볼 수 있습니다. 질식 초음파로는 조금 더 일찍 임신을 확인 할 수 있는데 대부분 임신 4주에 임신낭을 확인 할 수도 있고 임신 6주에는 태아 심박동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작성된 댓글이 없습니다.
    패스워드 패스워드를 입력하세요.
    도배방지키  14772093  보이는 도배방지키를 입력하세요.
추천 소스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