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약은 자연식품이 아니며 한약의 어떤 성분은 태아나 임신부에 영향을 주어 유산이나 조산과 기형을 유발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우리나라는 한약을 좋아하고 한의원에서 정상적인 의료행위를 하고 있기 때문에 임신 중에 한약에 노출된 임신부가 많습니다. 예를 들면 비만치료로 한약재를 이용하다가 임신 초기까지 임신사실을 모르고 복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약국에서 파는 드링크나 약에도 한약재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이에 대한 임신 중 유해여부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과거 알지 못하게 유산되거나 임신 중에 잘못되면 치료를 위하여 한약을 이용했기 때문에 아직도 임신 초기에 입덧이 있거나 유산기가 있는 경우 한의원이나 한약방을 이용하여 한약을 먹는 것을 선호하는 임신부도 있습니다.
우리나라는 한약에 대해 노출이 많지만 한약의 어떤 성분이 태반을 통과하지 않는지 통과하여 태아에게 어떤 악영향을 주는지에 대한 연구가 부족한 상태입니다. 따라서 해당 한약에 대해 알지 못하는 경우 한약을 먹지 않거나 노출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한약은 동식물 또는 광식물의 원형 그대로 또는 건조, 절단, 정제하여 사용하는 약을 말합니다.
양약은 의약품으로서 단일성분이거나 2~3가지 정도가 섞여있는 복합체이지만 한약은 다양한 성분이 섞여 있기 때문에 이에 대한 임신 중에 유해여부에 대해 연구나 자료가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외국의 보고에 의하면 임신 중에 주로 노출되는 약제는 박하(peppermint), 생강(ginger), 사향초(thyme), 카모마일(chamomile), 아니스(aniseed), 세이지(sage)및 녹차(green tea)등이 있습니다.
녹차는 설사약으로 생강은 주로 임신 초기에 입덧이나 오심, 구토 및 감기 치료목적으로 사용하였고 박하, 사향초, 계피 등은 위동통으로 임신부들이 복용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한약의 임신 중 부작용
카모마일과 감초는 절박유산, 조산과 연관된다는 보고가 있습니다. 임신 초기에 입덧이나 구토 등으로 사용되는 생강, 카모마일, 박하 등도 안전하지 않다고 보고되고 있습니다.
한약으로 인한 부작용 중 대표적인 것은 자궁수축작용과 유산의 위험성 증가 그리고 한약복용으로 인한 기형여부입니다.
1. 자궁수축을 일으키는 한약재들
천궁(Cnidii Rhizome)
산형과에 속한 다년생 초본인 천궁의 뿌리줄기를 건조한 것을 한약재로 사용합니다.
약리작용은 혈관확장, 혈액응고 억제, 진정, 수면, 진통작용, 항염증 작용 등이 있습니다.
현호색(CorydalisTuber)
양귀비과에 속한 다년생 초본인 들현호색의 덩이줄기를 건조하여 한약재로 사용합니다.
약리작용은 진통작용, 진정, 최면 등 중추억제작용 및 위궤양 억제작용이 있습니다.
홍화(Carthami Flos)
일반명은 잇꽃이라 불리며 국화과에 속한 1년생 초본인 잇꽃의 꽃을 건조하여 한약재로 사용합니다.
약리작용은 혈관확장작용, 자궁수축작용이 있습니다.
당귀(Angelicae Gigantis Radix)
산형과에 속한 다년생 초본인 참당귀의 뿌리를 건조하여 한약재로 사용합니다.
약리작용은 혈색소와 적혈구 생성을 촉진, 자궁수축과 이완작용, 항부정맥작용, 혈소판 응집억제 및 동맥경화억제작용, 진통 및 소염작용, 항균작용 및 간 기능 보호작용 등이 있습니다.
결명자(Cassiae Semen)
콩과에 속한 1년생 초본인 결명의 씨를 건조하여 한약재로 사용합니다
약리작용은 혈압강하작용, 면역계에 대한 작용, 항균작용, 이뇨작용 및 자궁수축작용이 있습니다
산사(Crataegi Fructus)
장미과에 속한 낙엽교목인 산사의 열매를 건조하여 한약재로 사용합니다.
약리작용은 지방 및 단백질의 소화를 촉진, 소화효소분비 증가, 강심작용, 혈압강하작용, 항균작용 및 자궁수축작용이 있습니다.
그 외 지골피, 지각, 익모초, 상백피, 원지, 사향 등이 자궁수축작용이 있어 임신 초기에 사용은 조심해야 합니다.
2. 유산을 일으키는 한약재들
박하(Menthae Herba)
꿀풀과에 속한 다년생 초본인 박하의 지상부를 건조하여 한약재로 사용합니다.
약리작용은 피부자극작용, 소염작용, 해열작용, 항균작용, 항바이러스 작용, 거담작용, 이담작용, 자궁수축작용 등이 있습니다.
목단피
작약과에 속한 낙엽소관목인 모란의 뿌리줄기를 건조하여 한약재로 사용합니다.
약리작용은 소염작용, 항혈전, 항심근허혈작용, 항부정맥작용, 혈압강하작용, 진정, 최면, 항경련작용, 진통작용, 항균작용, 이뇨작용이 있습니다.
금은화(Lonicerae Flos)
인동과에 속한 다년생 덩굴성 관목인 인동의 꽃봉우리를 건조하여 한약재로 사용합니다.
약리작용은 항균작용, 항바이러스 작용, 면역증강작용, 지질강하작용 등이 있습니다.
빈하(Pinelliae Rhizoma)
천남성과에 속한 다년생 초본인 빈하의 코르크 층을 제거한 덩이줄기를 건조하여 한약재로 사용합니다.
약리작용은 진해작용, 최토, 구토억제작용, 항암작용 등이 있습니다.
강황(Curcumae Longae Tuber)
생강과에 속한 다년생 관목초본인 강황의 뿌리줄기를 건조하여 한약재로 사용합니다.
약리작용은 소염작용, 임파세포의 증식을 억제, 위점막손상억제, 위벽손상 보호작용 등이 있습니다.
그 외 천화분, 아출, 우슬, 마두령, 합환티, 사황, 빙편 등이 유산과 연관되어 있습니다.
- 참고서적 모태독성학 대표저자 한정열
|